프로그래밍/Android

[안드로이드] Admob 광고 게재가 중단: GOOGLE PLAY 삭제 해결방법

Lou Park 2019. 3. 25. 17:45

며칠전 출시한 앱에서 Admob 광고 게재가 중단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았다. ㅠㅠ

현재는 해결된 상태고, 이런 일방적인 메세지를 받은 분들이 많으실거같아서 이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공유해보려고 한다.


위반 메일 수신

처음에 받은 메일 본문은 다음과 같다.


안녕하세요.

귀하의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AdMob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애플리케이션에서 광고 게재가 중지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문제 ID: 139253517

광고 게재가 중지된 앱 URL: com.geumson.utjjal

필요한 조치: 계정에 있는 나머지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준수 여부 확인

현재 계정 상태: 운영중


위반 설명




GOOGLE PLAY 삭제: AdMob 게시자는 Google Play, YouTube 또는 Blogger와 같은 Google 제품을 오용하거나 이와 같은 행위를 조장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를 허용하는 등 Google 제품의 정책 및 약관을 우회하거나 그러한 방법을 제공하는 행위도 포함됩니다.

귀하의 앱이 Google Play 정책 집행의 결과로 삭제된 경우 여기를 통해 앱 삭제에 대해 Google Play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Play에서 앱에 대한 삭제 조치를 철회하는 경우 Google AdMob 팀에 이의제기를 제출하세요.



필요한 조치: 계정의 준수 여부 확인

위 앱에 대한 광고 게재가 중지되었지만 귀하의 AdMob 계정은 여전히 운영중 상태입니다. 귀하의 나머지 애플리케이션이 AdMob 정책을 준수하는지 검토하고 AdMob 팀으로부터 더 이상 정책 이메일을 받지 않도록 적절히 모니터링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계속해서 위반이 발생할 경우 AdMob 팀이 언제든지 계정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의제기

이번 중지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려는 경우, 앱 스토어에서 앱을 업데이트하여 필요한 변경사항을 반영한 후 이의제기 양식을 제출하세요. 앱이 업데이트되지 않은 경우 이의제기 사례를 검토할 수 없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정책 준수를 위해 귀하의 앱이나 계정에 어떤 변경사항이 적용되었는지 설명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AdMob팀 




무엇이 원인이었나?

1.0.0 버전에서는 아무문제 없다가, 1.0.1 버전에서 바로 해당 메일이 날아왔기 때문에 나는 문제를 빨리 파악할 수 있었다.

메일에보면 "Admob 게시자는 GooglePlay, Youtube 또는 Blogger와같은 구글 제품을 오용하거나 이와같은 행위를 조장할 수 없다"라고 나와있는데, 내 앱의 경우 그런 유튜브 API를 사용한다던가, 블로거는 물론이고 구글플레이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지도 않았다.

혹시나 여러분의 케이스가 유튜브 API나 웹뷰를 주로 사용하는 앱이라면 의심해보면 되겠다.


1) 의심원인: WebView 사용

검색해보니 WebView를 주로 사용하는 앱이라면 그럴 수도있다고 했는데, 내 앱의 경우 아래처럼 움짤을 클릭후 웹뷰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Fresco등 현존하는 GIF 라이브러리를 총동원하였으나 GIF를 빨리 재생하는 방법을 찾지못해서 마지못해 선택한 방법이었기에 이를 바꿀 수는 없었다.




2) 의심원인: 카테고리 (스와이프) 전환시 나오는 광고

또 다른 원인으로는 단순한 Admob 광고 정책 위반이었는데, 아래 Gif를보면  카테고리를 스와이프하면 전환되는 앱이다.

하지만 나는 카테고리 전환시 일정 확률로 전면광고가 노출되도록 했었는데, 이부분은 왠지 정지를 먹을 것 같아서 스와이프시 전면광고 노출을 안하도록 정정했다.



3) 의심원인: Editext 입력시 딸려 올라오는 배너광고

RelativeLayout 안에있는 EditText 입력시 배너광고가 키보드 위로 올라오면서 배너광고가 움직이는 현상이있었는데, 해당 사항은 그냥 의심을 더 살까봐 수정했다 ㅎㅎ..(꿇으라면 꿇어야지...더러운 구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AndroidManifest.xml에 해당 액티비티 뒤에 windowSoftInputMode 부분을 추가해주면된다.


1
<activity android:name=".view.MainActivity" android:windowSoftInputMode="adjustResize"/>
cs



이의 제기 제출

앞서받은 메일의 이의 제기 양식을 제출하라는 곳으로 가서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제출을 했다.


안녕하세요, 메일 확인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말씀해주시지않아 알수없으나 최대한 찾아보고 조치를 취해서 이의제기드립니다.

혹시나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면 알려주세요.


# 그리고 앱 스크린샷을 제출했습니다! (구글에서 이의제기같은거할때 하나씩 붙여주면 뭔가 효력이 더 좋아지는거같아요...ㅋㅋㅋ)

그리고 제 앱은 GIF를 보여주는 GIPHY같은 앱으로, 사진을 볼때 웹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른 라이브러리 사용을 시도해보았으나 성능상의 이유로 웹뷰를 피치못하게 사용하게 되었으며 문제가될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웃짤 앱 변경 전 v1.0.1>

1. 카테고리 전환시 전면광고 노출

2. EditText입력시 배너광고가 딸려올라감.


<웃짤 앱 변경 후 v.1.0.2>

1. 카테고리 전환시 전면광고 노출 안함

2. EditText 입력시 배너광고가 딸려올라가지 않도록 정정 



조치 이틀 뒤 해결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해결: 확인 메일 수신

내용은 아래과 같다! 휴...다행히 아무 탈없이 넘어갔다.

다들 Admob 계정정지 안당하시게 조심하시길~!



안녕하세요.

요청에 따라 Google 정책을 준수하도록 앱을 수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oogle에서 귀하의 앱에 광고가 다시 게재되도록 조치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앱에 광고 게재가 일시 중단되었던 관계로 다시 게재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자 ID: ca-app-pub-4577150145022572

앱 ID: com.geumson.utjjal


AdMob 이용약관에 따라 게시자는 AdMob 게시자 가이드라인 및 정책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차후 정책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모든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계정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