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슈

프레이밍 효과와 프라이밍 효과, 어떻게 다를까? (Differences between Framing Effect and Priming Effect)

Lou Park 2016. 6. 17. 22:10
Framing Effect 
뉴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기 보다는 현실의 일부분선택, 강조, 요약해서 보여주며 따라서 수용자는 뉴스를 통해서 선택, 강조, 요약된 현실을 볼 수 밖에 없다. 뉴스가 현실을 특정한 방식으로 선택, 강조, 요약해서 나타냄으로써 수용자의 이해와 해석의 범위에 일정한 한계를 설정하는 효과를 framing effect 라고 한다. 언론이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거울과 같은 존재라기 보다는 현실에 대한 사회적 동의를 유도함으로써 오히려 현실을 만들어낸다는 구성주의적 시각이 내포되어 있다.

Priming Effect 
priming effect는 먼저 처리한 정보에 의해 떠오른 특정 개념이 뒤에 이어지는 정보의 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priming effect 이론은 agenda-setting theory가 성립한 후 발생하는 2차적효과, 여론의 변화 방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agenda-setting effect가 발생하면 공중은 설정된 agenda와 관련된 용어나 개념들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서 어떤 정치인이나 이슈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을 경우, 공중은 스스로 중요하다고 판단한 용어나 개념들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