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Android

[안드로이드] V3 구글 인앱 결제 쉽게 구현하기 2021 - 설정편

Lou Park 2021. 3. 21. 01:12
Quick Links

강의 1 편 - 설정

강의 2편 - 인앱상품

강의 3편 - 구독상품

Github 예제 코드 

 

 

최근에 Google Play로 부터 아래와 같은 내용의 메일을 받으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옛날 버전의 결제 모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저와 함께 따라하면서 바꿔보세요!

앱이 이전 버전의 Google Play 결제를 사용하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1일까지 모든 앱 업데이트가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3 이상
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날짜 이전에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3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편은 "설정편"입니다. Google Play에 앱을 등록하고, 결제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과정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APK 업로드 이전, APK 업로드 이후 부분으로 나누어져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APK 업로드 이전

다음은 APK를 생성하기 이전에 처리 할 수있는 작업입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 바로가기

 

라이선스 테스트

결제 테스트를 할 때, 실제 돈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면 좋겠죠?

구글 플레이 콘솔 > 설정 > 라이선스 테스트에 라이선스 테스터를 등록하면 해당 아이디로 결제하는 건은 테스트 건으로 처리되어 실제 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기 구독 테스트의 경우 1개월 -> 5분으로 주기를 빠르게 하여 테스트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라이선스 테스터를 등록 후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줍니다.

 

 

앱 만들기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앱을 만들어 주세요.

 

앱 만들기

 

내부 테스트 설정

인앱결제 테스트는 이제 내부 테스트에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출시 > 테스트 > 내부 테스트에서 테스터 탭을 눌러 테스터를 설정하세요. APK를 업로드하고 테스터로 지정하면, 등록한 이메일을 사용하는 Google Play 이용자는 내부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게 됩니다.

 

purchase_tester라는 그룹으로 두 이메일을 등록합니다.

 

APK 업로드

APK는 내부 테스트 > 새 버전 만들기를 통해서 내부 테스트에 올릴겁니다. 아까 만든 테스터 그룹을 지정해주고, "테스트 참여방법"의 링크를 복사하여 휴대폰을 통해 열면 내부 테스트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 결제 구현 강의 보고 APK 만든 뒤 다시 여기 오세요~!

 

APK 업로드 이후

APK가 업로드되면 이제 수익창출 > 제품 > 인앱상품, 구독에 접근 가능하게 됩니다. 

 

열린다 열려!

인앱 상품 만들기

 

 

쿠키런: 킹덤의 화면. 소비성 상품에 해당됩니다!

 

인앱 상품이란?

정기 결제 형태가 아닌 상품을 말합니다. 인앱 상품은 성격에 따라 또 다시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용어는 제가 만들어냈어요 ^-^;;)

- 소비성 상품: 앱 내의 재화(크리스탈)를 충전, 목숨 충전하는 것과 같이, 충전 식으로 여러번 구매 할 수 있는 형태
- 비소비성 상품: 광고 제거처럼 한 번 구매하면 영구히 적용되어서 중복 구매가 되지않는 형태

 

저는 강의를 위해 두 가지 모두 구현할 예정입니다.

 

상품 만들기 버튼을 눌러 인앱 상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 후 "활성화" 해야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 제품 ID: sku 입니다. 내부에서 사용하는 제품 구별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이름: 사용자에게 보이는 상품 이름입니다.
- 설명: 상품 설명입니다. 사용자에게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앱에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크리스탈 1000개 지급하는 상품 예시

 

이렇게 예제에서 사용할 상품 2개를 만들었습니다!

 

내가 만든 인앱 상품

 

구독 상품 만들기

 

 

넷플릭스

구독 상품은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 음악 1개월 이용권처럼 반복적으로 청구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구독 상품에 약간 까다로운 점이 있다면 넷플릭스의 Basic / Standard / Premium 처럼 같은 콘텐츠에 대해서 클래스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강의에 다룰 예정이라 두 가지 항목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뭐를 위한 이용권인지 모르지만 아무튼....

 

이렇게 바뀐 구글 플레이 콘솔에 대해서 결제를 위해 설정해야하는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강의는 인앱 결제 구현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할게요!

 

그럼 부자되세요!